여성 난임 질환
자궁 이상
자궁 이상
소중한 아이를 만나는 순간까지,
아이수는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자궁내막 폴립
자궁내막 폴립은 내막에서 자라나는 양성 질환이며 보통 초음파를 통해서 우연히 진단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원인불명의 난임인 경우와 자궁내막증, 반복적 유산이 동반되어 있을 때 내막 용종이 발견되는 확률이 높습니다. 용종은 착상 방해, 정자이동경로 방해, 자궁내막의 혈액순환을 방해함으로써 난임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발견 당시에 반드시 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며 용종의 크기 및 위치 등을 보고 임신에 방해가 된다고 판단될 대 수술을 결정합니다. 특히 시험관아기시술을 진행할 때는 적극적인 치료를 먼저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점막하 근종
자궁점막하 근종 역시 난임 및 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자궁경하에 쉽게 제거될 수 있는데, 위치나 크기에 따라 점막하 근종을 줄이는 주사를 맞고 하거나, 두 세 번에 걸쳐 내시경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유착
자궁내막은 수정된 배아가 착상하여 자라는 곳입니다. 이 자궁내막이 유착되어 있다면 수정란의 착상이 잘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착상이 이루어진다 해도 유산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이 질환은 주로 자궁소파술, 자궁내막폴립제거술, 골반염, 골반결핵과 같은 자궁 내 감염, 기타 자궁내막 수술의 과거력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난임 여성에서 내막유착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자궁경하 유착제거술을 통해 유착박리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자궁경하 유착 제거술을 통해 난임 환자들에게서 임신률을 의미있게 높일 수 있습니다.
자궁중격
하나의 자궁이 자궁 중격에 의하여 둘로 나누어져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습관성 유산, 난임의 원인이 되며 자궁경하에 중격을 제거하는 내시경 수술 방법이 개복 수술에 의한 자궁성형수술보다는 이환율을 낮출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으며, 임신의 예후 또한 좋을 수가 있습니다.